#007 부동산 폭등장이 온다
읽은날짜 : 12/3~5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대중심리 #욕심 #사이클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9점
1. 내용 및 줄거리
45p. 어떤 상품의 가격 상승이 거품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주변에 그 상품에 관해 이야기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이를 통해 돈을 벌었따는 사람들이 하나둘 늘어나 자신이 거둔 성과를 자랑하기 시작할 때를 주목하면 됩니다. 그러다 그 상품에 관심조차 없던 사람들마저 시장을 기웃거리면서 그들 중 일부가 투자에 참여해 돈을 벌게 됩니다. 그렇게 뒤를 이어 투자에 참여한 사람들까지 수익을 자랑합니다. 바로 이런 상황이 생기면 거품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64p. 상품의 가치가 폭등하고 폭락하는 상황은 인간의 이성이 아닌 인간의 본성을 적용해 생각해야 합니다.
66p. 투기 시장을 이용한 투자란, 한마디로 '대중심리에 흔들리지 않고 오히려 이를 분석해 안전하게 높은 수익을 올리는 투자'를 뜻합니다.
71p. 투자자가 가장 소중하게 여겨야 할 것은 수익률과 리스크입니다. 투자는 돈을 벌기 위한 행위인데, 한 번의 투자로 최대한의 수익을 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겠죠. 또한 최대한의 수익을 올리려면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 두 가지를 위해 알아야 할 것이 바로, 사이클입니다.
122p. 과도한 입주물량이 부동산 시장에 무조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란 많은 이의 생각과 달리, 입주 당시 형성되는 프리미엄의 크기에 따라 그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죠.
155p.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우리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우선순위 요건을 충족하는지 따져봐야죠. 이런 기준을 세울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지도 않은 채, 그저 남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으려 하는 건 욕심입니다. 분에 넘치는 행위에 해당합니다.
170p. 결국 인간은 현시점 대중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당시 대중이 무엇을 좋아하느냐가 선택의 최우선 기준이 됩니다. (소형, 대형)
183p. 인간이 비합리적 의사결정을 한다는 걸 고려해 시장을 연구하면, 부동산 사이클이 만들어지는 과정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이클을 이해하게 되니 부동산 시장도 예측 가능해졌습니다. 참 아이러니합니다. 인간은 비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이들을 보고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 말이죠. 하지만 원리는 간단합니다. 인간은 평상시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것 같아도, 위기의 순간이나 중요한 상황에서는 언제나 본성에 따라 행동하는데, 그것이 돈에 대한 욕심과 결합할 때는 더욱 강해집니다. 그럼 항상 비슷한 결과가 나오고요.
204p. 본격적인 하락장이 시작되기 전, 전제되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가격 폭등입니다. 조금씩 상승을 거듭하던 부동산 가격이 한순간 '폭등'해야만 앞의 네가지 하락 여건이 빛을 발합니다. 이 같은 폭등은 투기 시장에서 상승 막바지에 자연스럽게 만들어집니다. 확실한 것은, 이를 만드는 건 대중심리이고, 그러한 대중심리는 인간의 본성에 기인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213p.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지역에서 언제 시장이 하락세로 전환될지 알려면 '미분양'이 증가하는 시점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는 걸 말이죠. 물론 미분양이 처음 생긴 시점이 중요한 게 아니라, 미분양이 다른 현장까지 확산되고 적체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도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221p. 하나만 기억하세요. 부동산 하락장을 맞이하면, 소형 아파트와 대형 아파트의 인기가 반드시 전환된다는 걸 말입니다.
232p. 투자자는 본격적인 하락장으로 치닫기 전에, 웬만하면 투자 물건을 정리해야 합니다. 그렇게 투자 물건을 매도해서 얻은 현금으로 서울 시장과 반대 사이클을 그리고 있는 지방의 도시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를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있을 겁니다.
278p. 갭 투자는 전세 공급에 해당하므로 전세 매물이 시장에 많이 나오면서 점차 안정화됩니다. 전세 시장이 안정화된다는 건, 바로 갭 투자 물건의 성장 동력이 약해진다는 의미입니다. ... 전세가율이 높은 갭 투자 물건의 생명은 전세난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세난이 끝나면, 이 물건의 생명도 끝납니다.
291p. 매도물량이 줄어드는 근본 원인이 정부의 규제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매물이 줄어드는 근본 원인은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가격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규제까지 더해져 시장이 더욱 침체될 가능성이 크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히려 매도자들이 앞다퉈 자신의 집부터 팔고자 아우성칠 겁니다.
305p. 이를 명심하고 부동산의 가격이 계속 오르는 상황이라도 약간의 아쉬움을 안고 매도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걸 기억합시다.
306p.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이 서울 및 수도권과 지방으로 나뉜 부분 시장이며, 이 시장의 사이클이 다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은 투자자들에게 대단한 희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시점에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됐든, 어떤 시점에 부동산 투자에 나서려 하든, 기회가 있다는 말이 되기 때문이죠! 남은 것은, 알게 된 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2. 간단한 소감과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 혹은 챕터
: 책이라는 느낌보다는 칼럼에 가까운 느낌이였다. 월부에서 들었던 강의와 같이 조합해서 생각해보면 좋은 시너지가 나올것 같다.
1. 소형과 대형의 사이클.
2. 수도권과 지방의 사이클.
3. 미분양.
※ 한 줄 요약
: 투자자는 본격적인 하락장으로 치닫기 전에, 웬만하면 투자 물건을 정리해야 합니다
※ 인상 깊었던 구절
: 투자자는 본격적인 하락장으로 치닫기 전에, 웬만하면 투자 물건을 정리해야 합니다.
깨달은 점
: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을 때 이미 정리를 하고 있다고 했는데 참 신기하다.
적용할 점
: 절대 욕심 부리지 말자.